상담 사례 찾기

대여금

빌려준 돈 받을수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다름이아니라 제가 이십대초반에 4년정도 만난 여자친구와 동거를 하고있었습니다. 그때당시 여자친구는 부모님과 연락하지않고 혼자나와서 사는상황이라 나라에서 주는 장학금과 학자금대출로 생활하고있었고 저는 평범하게 다른 대학생들과같이 부모님지원을받으며 생활했습니다. 그러다 방학때 저는 일을했었고, 여자친구는 일을 안했습니다. 그래서 다음학기 생활비가 부족하게되었고, 그때당시 저는 같이살고있고 또 저희부모님도 큰일이없지않는이상 결혼하길바라셨고 저와 제여자친구도 그러길원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돈을 빌려줬는데 그게 두번에 걸쳐서 약 160만원을 빌려줬습니다. 그러다 헤어졌고, 각자살다가 최근에 여자친구가 취직을 했다는 얘기를 전해들었는데 제가 지금부터 빌린돈 달라고 할 수있나요? 아니면 어느정도기간을줘서 자리잡을때 달라고해야하나요? 또 돈을 안준다는식으로 나오면 제가 법적으로 받을수있는 제도가 마련되어있나요? 지금 빌려줄때 송금한 자료를 스크린샷찍어놓긴했습니다.

17-12-11 / 조회수 30
1명의 변호사가 답변을 남겼습니다.

이종린

항상 최선을 다하는 법조인이 되겠습니다.

대여금,부동산,사기/배임/횡령,손해배상
경기
30년 차

동거중에 여자친구에게 차용증없이 돈을 준 것이라면 상대방은 당연히 생활비조로 받은 것일 뿐 빌린 것이 아니라고 할 것입니다. 따라서 먼저 카톡이나 문자로 본인이 돈이 필요한 사정을 알리면서 전에 빌려간 돈을 언제까지 변제할 것인지를 조금스럽게 물어보십시요. 그 후 상대방이 미안하지만 시간을 좀 달라든지 하면서 돈을 빌려간 것을 시인하는 답변이 나오면 이를 증거로 하여 법원에 소액심판청구나 지급명령신청을 하시면 법원으로부터 원하시는 판결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17-12-14
변호사마을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변호사마을은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상호 : 쉐어인포 주식회사 / 대표자 : 이세원 / 사업자등록번호 : 208-88-00669/ 통신판매업 : 제2017-서울양천-0700호 /
주소 : 서울시 양천구 목동로 177. 501호(신정동, 정동프라자)/ Tel : 1600-9665 / Fax : 02-6341-9665 /
Copyright ⓒ 변호사마을. All rights reserved.